Home  ㅁ로그인  ㅁ회원가입  ㅁ사이트맵  ㅁE-mail   

 현재위치 : HOME > 실천예절 > 생활예절   

 

 

 

I. 자기관리(自己管理), 개인예절(個人禮節)

Ⅱ. 언어예절(言語禮節)

 

Ⅲ. 행동예절(行動禮節)

Ⅳ. 대인관계(對人關係)

 

Ⅴ. 음식예절(飮食禮節)

Ⅵ. 복장예절(服裝禮節)

 

Ⅶ. 가정예절(家庭禮節)

Ⅷ. 학교예절(學校禮節)

 

Ⅸ. 직장예절(職場禮節)

Ⅹ. 사회예절(社會禮節)

 

 

Ⅴ. 음식예절(飮食禮節)

 

1. 음식예절의 의미

 

먹고 마시는 일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빼 놓을 수 없는 절대적인 요건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예절은 더욱 중요한 것이다.

비록 음식의 형태와 종류는 달라지더라도 음식예절은 옛날과 현대가 달라질 수 없는 것이다. 사람이 태어나서 제일 먼저 배우는 것이 음식예절이므로 그 사람이 음식을 마시고 먹는 모습을 보면 다른 생활예절도 금방 알아차릴 수 있다.

 

 

2. 식탁예절(食卓禮節)

 

1) 식탁예절의 개요

 

우리 나라의 식탁예절이라고 하면 식사의 내용에 따라 여러 가지로 세분할 수 있다. 특히 근래는 우리의 고유음식?중국음식?서양음식?일본음식?과학문명에 의한 인스턴트 음식 등이 혼재되고 있어 식탁예절도 음식에 따라 약간씩 달라진다. 그러나 식사예절의 기본은 본래 같은 것으로 여기에서는 어느 나라 음식이든 공통되는 기본적인 내용을 서술하려 한다.

 

2) 상차림

 

① 식탁의 차림은 먹는 사람에게 편리하게 차린다.

② 기본음식인 밥은 양성(陽性)이기 때문에 먹는 사람의 왼쪽에, 국은 음성(陰性)이기 때문에 오른쪽에 놓으며, 손가락은 국그릇의 오른쪽에 숟가락이 앞이고 그 뒤에 젓가락을 놓는다.

③ 간장, 고추장 등 기본 조미료는 상의 중앙이나 먹는 사람에게 가깝게 놓는다. 여러 사람이 함께 먹을 때는 따로 놓을 수도 있다.

④ 수육과 젓, 어회와 겨자 또는 초고추장 같이 특정음식과 관계되는 식품은 주된 식품과 가깝게 놓는다.

⑤ 국물이 있는 음식은 먹는 이에게 가깝게 놓고 국물이 없는 음식은 멀리 놓는다.

⑥ 부피가 얇고 작은 것은 가깝게 놓고 부피가 크고 많은 것은 멀리 놓는다.

⑦ 식어도 관계없는 음식을 먼저 차리고 뜨겁게 먹는 음식은 먹기 직전에 상에 차린다.

 

3) 식사예절

 

① 어른이 자리에 앉으신 다음에 아랫사람이 자리에 앉는다.

② 몸을 곧게 상을 향해 앉되 상끝에서 몸의 간격이 주먹 하나가 들어갈 정도로 띄워 앉는다.

③ 아랫 사람이나 주부 또는 보조인이 음식 그릇의 덮개를 연다.

④ 어른이 수저를 든 다음에 아랫사람이 수저를 든다.

⑤ 숟가락으로 국이나 김치, 국 등 국물을 먼저 떠 먹은 다음에 다른 음식을 먹는다.(양식에서도 스프가 먼저이다.)

⑥ 넝쿨진 음식은 젓가락으로 집어 먹는다. 젓가락을 들 때는 숟가락을 먹던 밥그릇이나 국그릇에 넣어 걸친다.

⑦ 어른이 좋아하시는 음식은 사양해 먹지 않는다.

⑧ 멀리 있는 음식은 사양하고 가까이 있는 음식을 주로 먹는다.

⑨ 반찬을 뒤적이거나 들었다 놨다 하지 말고 한 번에 집으며 여러 번 베어 먹지 않고 단번에 한 입으로 먹는다.

⑩ 수저에 음식이 묻지 않게 깨끗하게 빨아 먹는다.

⑪ 보조접시에 음식을 덜어서 먹는다.

⑫ 입안에 든 음식이 보이거나 튀어나오지 않게 먹는다.

⑬ 마시거나 씹는 소리, 수저나 그릇이 부딪치는 소리가 나지 않게 먹는다.

⑭ 상위나 바닥에 음식을 흘리지 않게 먹는다.

⑮ 고기의 뼈, 생선의 가시, 음식물 등의 이물질 등은 눈에 안띄게 간수한다.

? 밥, 국그릇에 찌꺼기가 붙지 않게 정갈하게 먹는다.

? 식사 중에는 어른이 물으시는 말씀에 대답하는 이외의 공연한 잡담은 않는다.

? 음식에 대한 타박을 하거나 식사 전 후에 트림을 하지 않으며 상머리에서 이를 쑤시지 않는다.

? 물을 마실 때 양치질을 하지 않는다.

? 너무 서둘거나 지나치게 늦게 먹지 말고 다른 사람과 같은 시각에 끝나게 조절한다.

(21) 만일 먼저 식사가 끝나더라도 숟가락을 상위에 놓지 말고 밥그릇이나 국그릇에 젓가락을 둘 때와 같이 한다.

(22) 어른보다 먼저 일어나지 않는다.